책소개
『그리스도론』은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본회퍼의 신학 전체를 여는 열쇠다 이 책은 오늘의 한국 교회에 던져진 폭탄이다 강영안·김기석·김영봉·김회권 추천본서는 새로운 번역과 장정으로 만나는 디트리히 본회퍼의 대표작이다. 본회퍼 당대와 서거 직후에 출간된 판본(독일어 원문)을 토대로, 본회퍼 본연의 숨결을 느낄 수 있다. 수려하고 역동적인 번역으로, 본회퍼의 삶과 신학을 생생하게 접할 수 있다.
저자소개
“독일의 양심”으로 불리는 천재 신학자 본회퍼는 브레슬라우의 독실한 기독교 집안에서 출생하여 많은 형제자매들과 함께 자랐다. 1927년 신학박사학위를 받았고 1930년에 베를린 대학에서 교수 자격을 취득했다. 목사안수를 받기에는 너무 젊은 나이라 뉴욕의 유니온 신학부에서 연구기간을 1년 가졌다. 독일로 돌아가 베를린 대학에서 강의하였고 목사안수를 받았다. 나치 정권의 교회 간섭이 심해지자 이에 대항하는 교회저항운동에 가담하였으며 고백교회(Bekennende Kirche)가 세운 목사후보생(Vikar) 교육기관(Predigerseminar)의 책임자로 섬겼다. 1937년에 이 학교가 폐쇄되자 장소를 옮겨가며 1940년 3월까지 목회자 양성 교육을 계속하였다.
그 후 잠시 미국에 갔을 때, 주위의 강력한 망명 권유가 있었으나 뿌리치고 2차 세계대전 직전에 귀국했다. 독일에서 다시 나치에 저항하다가 히틀러 정권 전복단체에 합류, 1943년 체포되어 1945년 4월 9일 나치정권 붕괴 직전에 교수형을 당했다. 1925년에서 1945년까지 저서 여섯 권, 연구 논문 열한 편을 비롯하여 설교, 서신, 여행 일지, 학회 일지, 희곡, 소설, 시 등의 다양한 저작을 남겼다.
목차
해설의 글 서론 I. 그리스도론 질문의 전개 II.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제1부 현존하는 그리스도―“나를 위한” 존재 I. 그리스도의 모습 1. 말씀으로서의 그리스도 2. 성례로서의 그리스도 3. 공동체로서의 그리스도 II. 그리스도의 자리 1. 인간 실존 중심으로서의 그리스도 2. 역사 중심으로서의 그리스도 3. 하나님과 자연 간 중심으로서의 그리스도제2부 역사적 그리스도 I. 역사적 그리스도 서론 II. 비판적 그리스도론 또는 부정적 그리스도론 1. 가현설 이단(자유주의 신학) 2. 에비온파 이단 3. 단성설 이단과 네스토리우스파 이단 4. 종속설 이단과 양태설 이단 III. 비판적 그리스도론의 성과 IV. 긍정적 그리스도론 1. 인간이 되신 분 2. 낮아진 분과 높여진 분 후기(에버하르트 베트게·오토 두드추스) 찾아보기(성구 / 주제·인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