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본질을 잃어버린 시대,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를 이야기하다누군가 말한다. “2천 년 전 이 땅에 교회가 세워지고, 5백여 년 전 종교개혁이 일어났다면, 어쩌면 지금이 바로 ‘다시 교회’를 생각해야 하는 시기가 아닌지 고민해 보아야 한다”고. 오늘날의 교회는 어떠한 모습을 하고 있는가? 세상 사람들에게 본이 되고 신뢰를 얻고 있는가? 반대로 세상을 좇아가기에 급급해 진정한 교회의 모습을 잃어버리고 있지는 않은가? 2021년 한국리서치가 발표한 “2021년 주요 종교 호감도 및 종교 효능감 조사 결과”를 보면 개신교 신자들은 71.2퍼센트 정도가 스스로를 호의적으로 바라보는 반면, 타 종교(천주교, 불교, 기타 종교, 무교)인 사람들은 20-30퍼센트 정도만 개신교를 호의적으로 바라본다고 한다. 개신교는 개신교 신자들만 높은 호감도를 가질 뿐 타 종교인들과 무종교인들에게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까? ‘다시 교회’를 생각할 때마다 그리스도인은 ‘초대 교회’를 떠올릴 것이다. 교회는 교회의 답을 초대교회에 물어왔다. 초대교회에는 교회를 세우신 주님의 본질적인 마음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저자소개
저자는 “교회가 이 땅의 소망입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교회가 담장을 넘어 세상 속에서 소망이 되기를 꿈꾼다. 뜨거운 예배자, 탁월한 설교가, 시대의 요구에 성실히 반응하여 앞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목회자이다. 40대에 읽었던 오스왈드 챔버스의 전기가 그의 삶과 신앙에 큰 감동을 주었고 그때부터 “최상의 하나님께 최선을 드리는 삶”을 꿈꾸며 목회하고 있다. 많은 이들과 오스왈드 챔버스의 영성을 나누고자 하는 소망으로 「주님은 나의 최고봉」 묵상을 시작하였으며, 유튜브 <김병삼 목사의 매일만나> 채널을 통해 장벽을 낮추고 많은 이들에게 묵상의 즐거움을 소개하였다.
현재 만나교회 담임목사, (사)월드휴먼브리지 대표이사, 하늘다리호스피스 이사장 등 부르신 자리에서 하나님의 일꾼으로 귀하게 쓰임받고 있다. 감리교신학대학교를 졸업한 후 동 대학원에서 역사신학으로 신학석사(Th.M), 미국 개렛 신학대학원(Garrett-Evangelical Theological Seminary)에서 목회 신학석사(M.DIV), UTS(United Theological Seminary)에서 선교학박사(D.MISS) 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다시, 교회」, 「하나님의 숨결」, 「올라인 교회」, 「치열한 도전」, 「치열한 순종」, 「치열한 복음」, 「PRAY ON」, 「텅 빈 경건」, 「살아내는 약속」(이상 두란노) 등 다수가 있다.
목차
머리말Part 1 다시, 쓸모 있는 교회로1. 초대교회는 참 매력이 있었습니다 2. 세상의 한 가운데서 믿음을 살아 냅시다 3. 가르치지 말고 사랑합시다 4. 칭찬받는 교회를 꿈꿉니다 Part 2 다시, 감격 있는 예배로5. 어제보다 성숙한 신앙인이 됩시다 6. 예배의 본질을 생각해 봅시다 7. 성령의 역사가 환경을 이깁니다 Part 3 다시, 쓰임받는 성도로8. 주 안에서 풍요를 누립시다 9. 선명한 비전은 삶의 태도를 바꿉니다 10. 비전이 있다면 뛰어드십시오 11. 이왕이면 비범한 그리스도인이 됩시다 Part 4 다시, 벽을 허무는 사랑으로12. 교회의 힘은 사랑뿐입니다 13. 새 공동체는 사랑하고 기뻐합니다 14. 진실함이 능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