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붐 세대의 퇴임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노후에 대해 준비할 겨를도 없이 퇴임이라는 절벽에 매달리게 되었다. 가진 것도 없고 국가의 지원을 받을 수도 없는 어정쩡한 상태에 끼여서 위태로운 하루하루를 보내는 신세가 된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누군가? 우리는 절대 주저앉는 법을 모르는 베이비붐 세대 아닌가? 왕년의 그 질긴 생명력을 발휘하여 다시 살아남아야 한다.
이 책의 저자는 베이비붐 세대의 한가운데에 속해 있는 사람으로 퇴직 후의 갑갑한 현실을 숨김없이 같이 공유하고 싶었다. 그리고 저자와 같은 처지에 놓인 세대들과 함께 스트레스를 나누고 해소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다.
꼰대 씨가 살아온 격동의 세계를 가감 없이 풀어내어 “맞아, 그때는 그랬지. 우리는 그렇게 살아왔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비록 한때는 회사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인재(?)였으나 지금은 집에서 청소기를 돌리며 아내를 눈치를 보고 있는 신세가 된 퇴직자들. 과연 이들이 살아남기 위해서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무엇을 하고 소일하며, 건강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앞날을 어떻게 설계해야 할지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자 한다.
저자소개
경기도 양주골에서 태어나 초등학교와 중학교 시절을 보내고 성균관대학교 기계설계학과를 졸업했다. 육군중위로 예편후 현대차그룹 공채 시험에 합격하여 20여 년간 중국 광동, 상해, 북경 등에서 현지 근무를 했다. 현대차의 중국 진출 초기에 오토바이를 타고 차를 팔러 다니면서 중국 시장을 개척했다. 30년의 직장생활을 끝으로 퇴직하였고 지금은 모범 백수의 생활을 힘차게 이끌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인생 1막 2장, 당신은 어떻게 살 것인가?제1장 퇴직한 꼰대 씨의 푸념30년 근무에 퇴직 절차는 고작 30분이제 마, 그만하란다꼰대 씨 자신을 알라!달랑 아파트 한 채?당구 대학에 입학하다맥도날드 다방고래장권고사직과 희망퇴직인맥을 이용한 사업구상과 현실죽어서도 경쟁해야 하는 베이비붐 세대창업의 꿈은 신중히 생각하자워라밸 시대?제2장 소중한 것들을 챙기며 살기내 삶의 가장 소중한 아내아내는 정년이 없다아내가 더 오래 살아야 좋다노후가 편하려면 운전은 아내와 함께친구가 필요하다무자식이 상팔자내가 주인인가, 개가 주인인가?에브리바디 동네 아저씨!즐기면서 돈 버는 방법돈을 잘 쓰는 것도 능력이다나랏돈은 먼저 쓰는 놈이 임자다알부자로 세상을 사는 법65세에 노인 연금을 주는 이유제3장 슬기로운 인생 후반전 살기사람들과 어울리고 머리를 많이 쓰자좋은 취미 생활을 찾아 즐기자웃음은 행복의 문을 여는 열쇠다컴퓨터와 친해지자나를 위해 투자하자염색 대신에 멋진 모자를 쓰자오늘이 가장 젊은 날이다건강해야 잠도 잘 잔다입을 잘 관리하자걷는 것이 만병통치약이다무조건 오래 살고 볼 일이다환갑잔치와 100세 시대제4장 공평한 인생과 소소한 일상노세 노세 젊어서 놀아, 늙어지면 못 노나니여행은 즐겁게늙어서 바람피우다 인생 종 친다귀농의 실체전원주택에 살다가 산 귀신이 될 수 있다제행무상(諸行無常)시간은 금인가?소주 찬가그래도 공평한 것은 있다죽는 데는 순서가 없다인생은 GTX급어차피 내 것이 아닌 것들오늘도 한 잔, 내일도 한 잔수천 명이 나를 위해 매일같이 글을 쓴다내려놓으면 행복하다싫어도 좋아도 내 인생돌격 앞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