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스타트업 게임의 최종 종착지는 굿 엑시트다!비즈니스 플랜은 엑시트라는 결승선에서 시작되어야 하고엑시트 후 삶의 목표와 계획까지 있어야 아름다운 성공이다스타트업을 할 때 ‘창업’만 생각하고 ‘엑시트’를 생각하지 않는다. 시작인 창업 계획은 오래 고민하며 세우면서 마지막인 엑시트 계획은 빠뜨리는 것이다. 그건 마치 산악인이 정상 정복 계획만 세우고 하산 계획은 세우지 않는 것과 같다. 정상에 올랐다고 끝난 것이 아니다. 반드시 무사히 하산해야 한다. 그러지 못하면 영원히 다음 산에 오를 수 없다. 정상 정복이 성공이 아닌 이유다. 스타트업도 비즈니스도 등반과 같다. 이 책은 스타트업 게임의 법칙에서 가장 중요한 ‘엑시트 전략’과 ‘엑시트 이후 삶의 목표와 계획’에 관한 기초적인 이해를 알려주고 있다. 스타트업 생태계와 조기 엑시트의 중요성, 비즈니스 모델과 엑시트 전략, 벤처캐피털의 속성, 밸류에이션의 과정 등 엑시트 준비 과정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을 쉽게 정리하고 있다.우리는 흔히 스타트업의 목적이 투자를 받고 유니콘이 되는 것이라고 착각한다. 유니콘은 과정일 뿐이다. 최종 목적은 엑시트이다. 스타트업의 여정은 한 편의 게임과 같고 모든 게임은 반드시 끝이 있기 때문이다. 끝을 계획하고 시작을 설계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차이가 크다. 최종 도착지가 어디인가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누구에게 얼마를 언제 투자받을 것인가, 엑시트를 매각과 상장 중 무엇으로 할 것인가가 다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 무조건 엑시트를 했다고 성공한 것도 아니다. 스타트업 안트러프러너가 엑시트 후를 계획하지 않고 전력 질주하면 설사 아무리 경제적 성공을 거두었다고 해도 결국 좋지 않게 된다. 벼락부자들이 겪는 부작용을 앓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어떤 성공인가에 따라 안트러프러너 삶의 질이 달라진다. 따라서 우리는 해피엔딩이 되는 굿 엑시트 계획을 세워야 한다.
저자소개
유니콘 경영경제연구원UBI 원장
경제학 박사. 동국대학교 MBA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MBA 주임교수, 차의과학대학교 경영대학원장을 역임했다. 삼성그룹, 동양그룹, 일진그룹 등 대기업에서 기획실장과 대표이사로 근무하면서 실물 경제에 대한 감각을 익혔고 대학 기술지주회사, 벤처캐피털, 컨설팅 회사 대표를 지내면서 신규사업, 해외투자, 인수합병M&A, 벤처투자 등의 업무를 진행했다. 또한 씨티은행과 HSBC 등 세계적인 사모펀드의 국내 투자를 자문했다.
국내 최초로 안트러프러너십 MBA를 도입하였고,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행동경제학을 성공 스타트업의 아이콘인 유니콘 기업 연구에 활용하여 학부와 대학원 과정을 개설하였고,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 연구와 탁월한 스타트업 사례 발굴을 통해 혁신 생태계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스타트업과 유니콘 성장전략, 인수합병을 비롯한 엑시트 전략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알려졌고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혁신에서도 높은 명성을 갖고 있다. 최근에는 비즈니스 성공에 행동경제학이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유니콘(2016 세종도서 선정)』『4차 산업혁명 시대의 벼락부자들』『판단과 선택(2019 세종도서 선정)』『리더의 오판(2021 세종도서 선정)』『알뜰하게 쓸모 있는 경제학 강의』『시몬느 스토리』『론스타, 그 불편한 진실』 등이 있다.
주요 역서로는 『게임의 법칙을 설계하라』『비즈니스 모델의 탄생』『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등이 있고 그 외 공저로는 『반환점에 선 유니콘』『이제 한국형 경영이다』가 있다.
목차
서문 사업의 성공은 끝에서 시작된다 1부 안트러프러너 전략1장 창업 때 엑시트 전략이 있어야 한다 세계 경제 지도가 바뀌고 있다 스타트업의 10%만이 성공한다 스타트업은 자금조달 방식이 다르다 게임의 판은 커졌지만 기회는 줄어들었다 투자 자본은 많아졌지만 패턴이 달라졌다 엑시트 전략을 짜야 성공을 향해 갈 수 있다2장 안트러프러너 정신이 필요하다 안트러프러너의 DNA는 도전과 혁신이다 실패를 자산으로 축적하는 인프라가 필요하다 헝그리 정신은 실패를 성공의 동력으로 바꾼다 엑시트 후의 계획과 새 목표를 세워두어야 한다 회사와 함께한 이해관계자들을 배려해야 한다 2부 엑시트 전략 3장 언제든 조기 엑시트할 수 있게 준비해야 한다 스타트업에 너무 빠른 엑시트란 없다 엑시트의 적기는 대박이 예상될 때다 엑시트가 활성화돼야 스타트업 강국이 된다 국내 스타트업이 나스닥에 가는 것이 좋은가 스타트업 게임의 최종 종착지는 엑시트다 4장 누구에게 어떻게 엑시트할지가 중요하다 누가 비상장 기업의 가치를 정하는가 가치평가 때 누구와 비교할지가 중요하다 인수합병 때 어디에 매각할지가 중요하다 기술특례상장 때 가치 블러핑이 생길 수 있다 초기 스타트업에는 조건부지분인수 투자를 한다 밸류에이션은 쉽게 하고 기업공개는 빠르게 하라 스톡옵션 때문에 벨류에이션이 조정될 수 있다 3부 투자자 전략5장 유니콘은 쇼이고 드래곤은 돈이다 유니콘이 아닌 드래곤을 찾아야 한다 블리츠스케일링형 스타트업에 투자한다 비즈니스 모델 원조 논쟁은 무의미하다 스타트업은 피벗으로 생존하고 성장한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계속해야 한다 6장 비즈니스는 게임이고 돈은 트로피다 스타트업 투자는 신과의 게임이다 고위험 고수익 투자를 추구한다 재무적 투자자의 목적은 무엇인가 전략적 투자자의 목적은 무엇인가기업형 벤처캐피털의 목적은 무엇인가 재무적 투자자는 어디에 중점을 두는가 벤처캐피털과 스타트업은 계산법이 다르다 4부 혁신 국가 전략 7장 스타트업 게임의 법칙을 이해하라 혁신은 파괴와 융합으로 시작된다 유니콘 기업을 키우고 육성해야 한다 스타트업 생태계는 엑시트로 완성된다 스타트업 게임의 법칙을 알고 플레이하자 선한 스타트업 마피아들이 많아져야 한다 그럼에도 스타트업은 우리의 미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