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전염병과 마주한 기독교
- 저자
- 안명준 등저
- 출판사
- 도서출판 다함
- 출판일
- 2020-04-22
- 등록일
- 2022-04-07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18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오늘날 세계를 공포로 몰아넣고 있다. 한국에서도 신천지 집단의 그릇된 행태로 전국적으로 퍼지면서 모든 집회가 중지되고 심지어 교회의 예배까지 온라인으로 실시되고 있다. 이런 심각한 질병이 재난으로 퍼지면서 이제는 모든 사람이 바이러스와 전염병에 노출되었고,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전염되고 전염할지가 두려움으로 자리잡게 되었다.현재 창궐하고 있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지금 한국교회는 예배와 관련하여 여러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다.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기독교 신앙생활의 중심인 주일예배 회집마저 중지되어 여러 목회자들과 신학자들이 이 문제에 대하여 고민과 의견이 다양하게 표출되고 있는 시점에서, 기독교 역사 속에서 질병의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살펴보면서 전염병을 만난 상황에 대해 성도들에게 성경적 교훈과 위로를 주는 것을 목표로 이 책을 기획하게 되었다. 과거의 사건을 통해 성경적 지혜와 위로, 기독교적 세계관을 정립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지은이는 개혁신학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이로서 현재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 교수로 있다. 총신대학교 기독교 교육과 졸업(B. A.)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윤리학과 가치 교육에 관한 논문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합동신학원을 졸업하였으며, 영국 The University of St. Andrews 신학부에서 연구(research)에 의한 신학 석사(M. Phil., 1985) 학위와 신학 박사(Ph. D., 1990) 학위를 취득하였고, 미국 Yale Univrsity Divinity School에서 연구원(Research Fellow)로 있다가(1990-1992) 귀국하여, 웨스트민스터신학원(1992-1999)과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1999-2009)에서 조직신학 교수, 부총장 등을 역임한 후 지금은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의 조직신학 교수로 있다.
목차
발간사 - 안명준 추천사 - 김성수, 박성규, 송태근, 오정호, 왕대일서문 - 전염병 창궐 사태 속에서 교회는? - 이승구 Ⅰ. 전염병에 대한 신학과 의학의 입장 1. 기독교는 질병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 이승구 2. 중세 흑사병은 하나님의 징계였나? - 이상규 3. 인수공통감염병 창궐과 동물보호 - 노영상 4. 의학적 관점에서 본 전염병 - 이종훈Ⅱ. 성경에서 본 전염병 5. 전염병에 대한 구약성경적 고찰 - 최순진 6. 구약과 질병 - 최만수 7. 복음서의 전염병 - 황원하 8. 사도행전-요한계시록의 전염병 - 김영호Ⅲ. 교회 역사에서 본 전염병과 기독교 9. 초대교회 당시의 전염병 - 이상규 10. 루터와 흑사병 - 주도홍 11. 쯔빙글리와 흑사병 - 조용석 12. 칼뱅과 흑사병 - 안명준 13. 불링거와 취리히 흑사병 - 박상봉 14. 베자와 흑사병 - 양신혜 15. 한국 초기 기독교와 전염병 - 이재근Ⅳ. 전염병 사회 속의 기독교 16. 코로나19 사태와 예배 - 박영돈 17. 전염병과 성도의 신앙생활 - 임종구 18. 성도의 사회참여의 성격 - 김광열 19. 기독교 세계관으로 본 전염병 사회 속 그리스도인의 책임 - 신국원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