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소강석, 송태근, 이영훈, 장세훈, 정성국, 한규삼 적극 추천!
\"성경을 대하는 다양한 방법으로 성경 속 난제를 풀어라\"
너무 어려워서, 이해가 안 돼서, 지루해서
포기했던 성경 이야기들을
문화적, 언어적, 역사적, 신학적 배경으로 다시 읽는다
성경은 ‘지상 최대의 보고’이며 ‘인류 최고의 베스트 & 스테디셀러’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이들이 성경을 가까이 하며 매년 일독을 목표로 노력한다. 그러나 그만큼 성경을 바르게 읽고, 그 안에 담겨 있는 내용들을 온전히 이해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그만큼 성경은 해석이 어렵고, 이해가 안 되는 난제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는 문화적, 언어적, 역사적, 신학적 고려해야 할 내용들이 많고, 심지어 창조와 계시까지 폭 넓은 이해를 요구하는 까닭이다. 이 책은 아신대학교 설교학 교수이며, 목회자들에게 인정받는 학자로서 다년간 학교와 교회, 그리고 각종 세미나를 통해 다양한 자리에서 성경을 가르쳐 온 저자가 강의 현장에서 가장 궁금해 하고 어려워하는 34가지 성경 이야기들을 모은 것이다. 설교학 교수이며 구약과 신약을 전공한 학자답게 8가지의 큰 카테고리 안에서 다양한 접근 방식으로 풀어내는 해석 방법들을 통해 그동안 우리가 잘 몰랐거나 오해했던 성경 지식들을 바로 잡도록 도와준다. 목회자들에게는 성경을 바르게 전달하는 설교 자료로, 성도들에게는 성경 공부에 재미를 더하고, 성경을 바라보는 올바른 시각을 갖도록 하는데 유익할 것으로 보인다.
저자소개
계명대학교에서 영문학(B.A)과 총신대 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M.Div. Equiv.)을 전공한 후, 미국 트리니티 복음주의 신학교에서 구약학(Th.M 수학)과 캘빈 신학교에서 신약학(Th.M)을, 그리고 남아공 프리토리아 대학에서 설교학(Ph.D)을 전공했다.
신구약을 아우르는 통전적인 성경해석학과 수사학적 설교를 전공한 전문가로서, 성경적이면서 효과적인(Biblical & Effective) 설교와 원포인트의 드라마틱한 강해 설교를 위한 프레임 개발과 소개에 독보적이고 독창적인 재능을 발휘하고 있다.
탄탄한 성경 지식에다 변증적 사고와 풍부한 인문학적 실력, 그리고 맛깔스런 글솜씨는 그의 또 다른 특징에 감칠맛을 더해준다.
과거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과 일반대학원에서 9년간 강의하다가 2012년부터 현재까지 아신대학교에서 설교학 교수로 사역하면서 ‘강해 설교와 전달’, ‘성경 해석과 강해 설교’, ‘설교와 수사학’, ‘인문 고전과 설교’, ‘원포인트의 드라마틱한 강해 설교’ 등을 가르치고 있다.
현재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회장으로도 수고하고 있으며, 매년 국내는 물론 해외 여러 국가에서 ‘바이블 신드롬’이라는 성경세미나와 ‘원포인트의 드라마틱한 강해 설교’라는 설교세미나를 개최하면서 유능하고 위대한 설교자 양성에도 발군의 실력을 발휘하고 있다.
저서로는 『다 빈치 코드가 뭐길래?』 (생명의말씀사, 2006), 『성경 먹는 기술』 (규장, 2007), 『목사님 설교 최고예요』 (생명의말씀사, 2011), 『설교의 삼중주』 (킹덤북스, 2020), 『김창인 목사의 설교 세계』 (두란노, 2020), 『인문학이 묻고 성경이 답하다』 (킹덤북스, 2021), 『바이블 톡톡』 (두란노, 2022), 『이동원 목사의 설교 세계』 (미래사CROSS, 2023)가 있으며, 역서로는 『확신 있는 설교』 (생명의말씀사, 2008), 『단순한 교회』 (생명의말씀사, 2009), 『진리 전쟁』 (생명의말씀사, 2016)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