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쉽게 읽는 에녹서

쉽게 읽는 에녹서

저자
제이 윈터 저/박창식 역/김정훈 해설
출판사
도서출판 쥬빌리
출판일
2023-08-07
등록일
2024-03-18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6MB
공급사
예스이십사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1
  • 예약 0

책소개

에녹서는 총 108장으로 구성된 장편 서사시다. 창세기에서 말하지 않는 창조 이야기의 배후와 천사들의 세계, 천국과 지옥, 종말과 심판을 다루고 있어 성경 이해에 많은 도움을 준다. 에녹서는 한때는 유대인과 기독교인 모두에게 사랑 받으며 소중한 경건서적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타락천사들의 본질과 행위에 관한 표현으로 인해 논란이 불거졌다. 교부들이 이에 대해 분노하면서 그 중 한 명인 필라스트리우스는 아예 공개적으로 에녹서를 이단이라고 규탄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랍비들 또한 굳이 수치를 무릅쓰고 천사에 대해 가르치는 에녹서에 신빙성을 부여하려 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에녹서는 맹렬히 비난 받고 금지되며 저주 받았을 뿐만 아니라, 찢겨지고 불태워져 끝내 천년 동안 사라지고 말았다.
그러나 이 책의 가치를 높게 평가한 소수의 초자연적인 노력 덕분에 200년 전부터 다시 에녹서가 유통되기 시작하였다. 1773년에 에녹서의 사본이 남아 있다는 소문이 스코틀랜드의 탐험가인 제임스 브루스의 발걸음을 먼 에티오피아로 이끌었다. 전해지는 풍문대로 에티오피아 교회가 자신의 성서 바로 옆에 에녹서를 꽂아 보관하고 있었다. 브루스는 그곳에서 에녹서 에티오피아 사본 세 권을 확보하여 영국으로 가지고 돌아왔다. 이후 1821년에 옥스퍼드 대학교의 히브리어 교수인 리처드 로렌스가 이 사본의 영어 번역본을 최초로 제작하면서 현대 세계가 금지되었던 비밀스러운 에녹서를 다시금 펼쳐보게 되었다.
그럼에도 이러한 영어 번역본은 이해하는 데 다소 어려움이 있어, 본서의 저자 제이 윈터 박사가 역사학적 관점에서 해당 번역본을 재구성 및 편집하고 이해를 증진시킬 추가 자료를 보충하였다. 이렇게 공개된 제이 윈터 박사의 영어 번역본은 이미 영어권 독자들의 상당한 이목을 끌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여러 목회자와 신학자들은 에녹서에 관심이 많음에도 국내에 아직 정식 출간된 번역본이 없는 탓에 개인적으로 에녹서를 번역하여 읽거나 온라인 상에 배포된 번역본들을 참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한 안타까움으로 본 한국어 번역본을 제작하여 출판하게 되었다. 우리는 본서가 복음의 진리와 신앙을 위한 필독서는 아니지만, 하나님의 말씀, 특히 요한계시록이나 그에서 드러나는 천년왕국을 더 명확하게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고 이를 추천한다.

한줄평

전체 0건(0/0 페이지)
번호 별점 한줄평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한줄평이 없습니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출판사동일
저자동일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