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나는 예배하는 춤꾼입니다
- 저자
- 최지연 저
- 출판사
- 북랩
- 출판일
- 2023-05-11
- 등록일
- 2023-06-23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33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회중에게 덕을 끼칠 아름다운 예배 무용!예배는 인간이 하나님께 드릴 수 있는가장 아름다운 모습이어야 한다사람들은 무용이 어렵다고 하지만 우리가 평소 걷는 걸음, 움직이는 행동 하나하나가 무용이 될 수 있다. 예배에 쓰이는 무용이라고 반드시 어려운 테크닉과 예술성 높은 동작들로 이루어질 필요는 없다. 기독교가 세상을 통해 빠르게 전파된 만큼 기독교 문화 예술의 영역도 기독교와 신도들 사이에서 한국 사회를 이끌어 갈 문화적 의미를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니 무용의 경우, 어떠한 찬양으로 어떻게 접목하느냐에 따라 예배의 의미는 무수해질 것이다. 척박한 한국 교회 문화에서 ‘찬양’의 힘이 교회 부흥을 이끌었듯, 기독교 무용 역시 교회 문화의 발전과 제2의 부흥기를 이끌 거라 감히 믿어 본다.
저자소개
경북예술고등학교에서 발레 전공으로 무용과를 졸업하고 계명대학교 무용학과에 진학하여 무용을 하던 중 허리를 크게 다치는 부상을 입고 발레리나의 길을 포기하게 된다. 그때부터 재즈 댄스를 배워 지도자의 길을 걷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다수의 연극 안무와 뮤지컬 안무, 출연을 하며 대중적인 예술가의 길을 걷게 되었다.
경기대학교 대학원 무용극학과 공연예술학 석사 학위를 받고 전혀 예상치 못했던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서울장신대학교 대학원에 입학하여 한국 최초 1호 문화예술 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장신대학교에서 외래 교수로 기독교와 무용에 관한 강의를 했으며, 2015년 한국기독공보에 ‘몸으로 드리는 예배’라는 제목으로 연재하였다. 평택성민교회 찬양 전도사로 있으며, 대한예수교 장로회 통합 교단의 전국아동부연합회 소속으로 찬양 율동 창작 위원과 강사를 하고 있다. 또 기독교 무용 전문가로서 예배 무용과 교회 무용에 관한 이론과 실기 강의를 초청받아 하고 있다.
목차
들어가며CHAPTER 1 교회 무용이라는 사명을 얻다교회에 혁신의 불을 지피기 위해현대 문화와 기독교 문화의 차이어떻게 예배를 문화 신학적으로 접근할 것인가기독교 예배 무용의 역사내가 교회 무용을 시작한 이유불모지에서 꽃을 피우기 위해우연은 운명을 만들고문화 예술이 부흥한 교회의 특징교회 문화 예술의 전파자기독교 무용은 꼭 필요한 것인가?기독교 문화가 뿌리내리기 위한 조건CHAPTER 2 어떻게 교회 문화 예술로서 무용을 전파할 것인가예배 성공의 비결예배 무용의 의미한국적인 문화도 예배 무용이 될 수 있다신학생들에게 기독교 무용을 가르치는 이유기독교 문화는 찬양이 전부일까?예배 무용의 활용예배 무용의 가치LAST WORD 마지막 제언 - 교회가 살아나려면…교회의 부흥은 문화 예술에 달렸다문화는 성장을 위한 매뉴얼이 아니다춤으로 예배하며 건강을 되찾은 사례현재 한국 예배 문화에 꼭 필요한 변화글을 마치며참고 문헌